안녕하십니까?
2024년도 한국정책과학학회장을 맡게 된 김종래입니다.
1996년 본 학회의 창설에 대한 논의가 시작이 되었고 초기에 회장을 역임하신 당시 김성윤, 김용우, 전신욱 회장님과 함께 학회 활동을 하던 때가 기억이 납니다. 참여 학자들이 많지는 않았지만, 다들 열정과 패기로 대학 간의 연구 공동체 구성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그런 배경에서 본 학회가 창설되었고 어느덧 28년의 역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19와 국가 간의 전쟁, 온난화 같은 기후위기, 경기 침체 등 최근의 행정환경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다양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놓여있고, AI 등 기술적 진보로 인한 새로운 연구 여건은 정책연구의 차원이 달라져야 하는 매우 긴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회원들의 협력과 참여로 본 학회의 질적 양적 성장이 가능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중견 연구자와 신진 연구자들이 함께 공동의 학술공동체를 구축하여 상호 교류하는 학술활동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겠습니다.
2024년도 학회운영은 부회장 및 각 분과 위원장 중심의 분권화된 운영을 할 예정입니다. 분과 위원장은 향후 본 학회를 책임지고 나갈 중심 인력들이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학회 구성원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민주적인 학회 운영, 그리고 상호 정보 교류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한 학회 차원의 지원과 협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지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정책과학학회 제25대 회장 김 종 래